제가 PHP를 공부한 방법입니다.

2016.06.15 16:39
저자 : Kurien

PHP를 블로그에 올리면서, 자주 보이는 경우가 기초부터 공부하지 않고 바로 게시판, 홈페이지를 따라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학교 프로젝트라서 어쩔 수 없이 뭔갈 해야해서 급하게 만드시는분들이 많지만, 적어도 기초만 조금 배우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부분인데 안타깝더라구요.


일단 제 경우에는 "성공적인 웹 프로그래밍 PHP와 MySQL"라는 책 한권 읽고 PHP 관련 책은 거의 보지 않았습니다.

물론 위의 책도 DB 입력, 수정, 삭제 부분을 보고 거의 보지 않았지만요.


그리고 그 전까진 프로그래밍 관련해서 다뤄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물론 변수나 반복문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그건 정말 한두시간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니까요.)


위의 책을 보면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책과 비슷하게 변수나 반복문 등의 설명 이후에 문자열 다루는 방법 등이 나오고 중간쯤 읽어야 DB 부분이 나오더라구요.


대부분 사용하는 게시판, 블로그들을 생각해봤더니 사실 DB 입력, 출력, 수정, 삭제 외엔 뭐가 없더라구요.


그때 만들었던게 PHP 홈페이지 만들기였습니다.

미완성인데다가(제가 만든 프로그램들 대부분 미완성입니다.. 이놈의 귀차니즘 때문에 ㅠㅠ), 지금 보면 정말 대충만든...(당시엔 열심히였습니다 ㅠㅠ) 프로그램이고 보안적인 부분도 신경 안썼지만, 제작할 당시엔 입출력 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정말 재밌었습니다.


공부한 방법이라고 타이틀을 적어놓고 딴소리만 늘어놓는것 같은데요.

본론만을 말하자면 게시판을 만든다고 생각하셨다면 일단 다른 예제 보지 마시고 직접 만들어보세요.


저는 공부하는 것 싫어하는 일반 사람입니다.

게시판이라고 해봐야 데이터 입출력, 수정, 삭제 뿐입니다.

sql로 insert, update, delete면 게시판 만들 수 있어요.


게시판 글쓰기로 예를 들어보죠.


제목의 경우 게시글 테이블에 title 하나 만들어서 데이터 넣고,

내용의 경우 게시글 테이블에 content 하나 만들어서 넣으면 끝납니다.

그리고 게시글을 볼 때 필요한 번호 하나 넣어줘야겠죠?


파일 업로드의 경우 코드가 좀 더 길기 때문에 일단 생략하도록 하구요.


게시판 글보기에서는 입력된 게시글 테이블의 데이터를 번호를 이용해서 가져옵니다.

" select * from {게시글 테이블} where no = 번호 " 이 한줄이면 되겠죠?


가져온 데이터를 echo 써서 출력해주면 글읽기 끝납니다.


게시판 목록은 select * from {게시글 테이블} order by no desc 해주면 차례대로 쭉 나오게 됩니다.


물론 위의 3개만으로 게시판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검색, 페이징, 파일 업로드 등등 보안까지 신경써서 하면 더 복잡해지기야 하겠지만,

직접 생각해보고 만들어나가다 보면 다른 프로그램 제작할 때도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만드실 수 있을꺼같네요.


물론 PHP 뿐만 아니라 다른 웹 프로그래밍도 포함되는 사항입니다.

이런 글을 적더라도 계속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해드릴 생각이지만,

정말 성의없는 질문에는 코드가 아닌 "개념"적인 답변으로 응대하겠습니다 ㅎㅎ


개발자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열공 하시고 좋은 개발자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Web Programming > PHP / My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가 PHP를 공부한 방법입니다.  (16) 2016.06.15
가계부를 만들어봤습니다!  (4) 2014.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