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Java 강좌, 변수(Variable) 1

2015.01.26 15:43
저자 : Tailer

변수


변수란 단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며, 변수는 여러가지 자료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변수를 사용하기위해서는 변수를 선언해야 합니다.

변수는 아래와같이 선언하게 되는데, int 라는 변수 타입을 먼저 지정한 후 변수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int sum; // (변수타입 변수이름;)


변수의 이름은 프로그래머의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 상에서 변수가 많아지면 헷갈리기 쉬우니

되도록이면 알아보기 쉬운 단어 조합 등을 이름으로 택하는 것이 좋으며, 변수의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니 틀리지않게 조심해야합니다.


변수를 선언한 후 부터는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것을 변수에 값을 할당한다고 하는데요, 변수를 선언한 후 처음 값을 할당하는 것을 변수 초기화 하고합니다.

변수 초기화는 이와같이 사용할수있습니다.

 

int result;

result = 10;

 

위처럼 두 줄로 적는 방법이 있지만, 한줄로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보통은 아래와 같이 한줄에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합니다.

 

int  result = 10;

int a = 5, b = 3; 

 

그리고 변수를 선언할때 같은 변수타입으로 생성하는경우 위와같이 하나의 타입에 여러개의 변수를 적어줄 수 있습니다.

변수를 선언했으니 한번 확인해볼까요?

 

 

class resul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result = 10;

int a = 3, b = 6;

 

System.out.print(a);   //   변수 a 출력 후 엔터x

System.out.println(result);   // 변수 result 출력 후 엔터

System.out.print(b);  // 변수 b 출력 후 엔터x

}

}

 

간단하게 a, b, result 라는 변수를 출력해보았는데요, 실행해보니 3 다음 개행이 존재하고 그 다음 106이라는 값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10, 6이 나오는게 아니라 이렇게 3, 106이 나오는건 Java에는 출력 방법이 두 가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System.out.print(); 는 괄호안의 내용을 보여준뒤 개행을 하지 않고,

System.out.println();은 괄호안의 내용을 출력 한 후 개행을 하게됩니다.

그래서 3과 106이 나온것이죠


변수 타입


이어서 변수 타입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변수의 타입은 크게는 참과 거짓을 나타내는 boolean 타입과, 문자를 나타내는 char 타입,

숫자 정수와 숫자 실수를 나타내는 여러가지 타입들이 있습니다.


자세히 설명해보자면 boolean 타입은 주로 값을 비교할 때 자주 쓰입니다.

10 > 5와 같이 적었을 때 이 비교는 참이므로 true가 되고, 그에 따른 연산을 실행해주게 됩니다.

이러한 비교는 앞으로 나올 if 문, 반복문 등에서 자주 사용되니 그때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har는 단순히 문자를 저장하는 변수 타입이지만, 문자를 정수 값 코드로 저장하기 때문에 연산도 가능합니다.


정수형과 실수형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타입들이 있지만 큰 값을 저장해야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정수일 때 int, 실수일때는 float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정수중 가장 큰수인 long 타입을 사용하려면 값의 맨뒤에 "L" 을 적어주어야 합니다.

예) long number = 16583245892345L;


소문자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에디트의 글꼴 형태에 따라 숫자와 혼동될 수 있으니 대문자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내용은 변수 2 포스팅에서 이어서 적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