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꼭 외워야 하나?

2014.09.02 10:42
저자 : Kurien
저도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지만 주변에도 많은 사람들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부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단순히 모든 기능과 함수를 외우려고 하더라구요?

물론 저 또한 아직 공부를 하는 학생이기 때문에 제가 틀릴 수도 있지만 주관적으로 봤을 때 단순 암기로 공부하는 법은 틀렸습니다.

물론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외울 수 있다면 그것만한게 없겠지만, 그건 불가능하니까요.

제가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공부는 어떤 기능이 있다! 라는 정도만 알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와 가위바위보를 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했을 때 모든 기능을 암기한다면 물론 금방 만들 수 있겠죠.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다 외우는건 불가능 하고, 아예 공부를 안한 사람이라면 어떤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모릅니다.

이런분들은 어떻게 검색을 해야 자신이 원하는 답이 나올지조차 어려워서 각종 커뮤니티에서 전문가분들에게 가위바위보를 만드려는데 어떤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지 묻고, 여러 코드를 조합하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립니다.

저는 공부를 할 때 자주 사용되지 않을 법한 기능은 그 기능이 존재 하는지만 기억해둡니다.

이 경우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 때, 랜덤하게 출력하는 함수가 있었으니 그것만 알면 되겠다! 하고 php로 만든다면 php 랜덤 함수 정도로 검색하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랜덤 함수처럼 자주 사용되는 함수는 예제를 여러가지 풀다보면 자연스럽게 암기 되더라구요.

제 경우는 사실 블로그에 올리는 내용은 당일 인터넷을 돌며 배운 내용을 적습니다.
(물론 배껴오는건 없고 예제나 기술을 참고만 합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다시한번 찾아보구요.
그리고 직접 적을 때 이해를 잘못한 부분은 다시 이해해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적고나면 방문자분들이 적어주신 질문 댓글이 바로 저의 예제죠.

이전에 배운걸 복습하고 사람들이 자주 찾는 내용을 배울 수 있어서 저도 좋고, 방문자분들은 제가 적은 포스팅에서 원하던 정보를 혹은 댓글의 질문의 답변을 통해 원하던 답을 얻게 되어 윈윈이죠 ㅋ

주변 사람들이나 방문자분들 중 너무 암기만 하려고 하시는 분이 종종 보여서 시간이 난 겸해서 모바일로 적어 봅니다.

혹시 이 글에 오류가 있다면 서슴없이 지적해주세요!